명곡교회

  내글반응 [Login]

게시물이 없습니다.
2024.04.29(월)
명곡유치원 교회소식 오시는 길
 

찬양행정에 대한 글

  • 박태영
  • 조회 5520
  • 일반
  • 2009.07.31 09:36
찬양조직(찬양위원회 또는 교회음악학교등)을 위한 행정적 자료이므로 참조하세요^^

"교회음악에서 성공하려면 조직능력 90%와 음악능력 10%가 필요하다"
(정정숙교수저, 서울신학대학 출판부)

IV. 교회음악활동집단의 기구조직
1. 조직의 개념 및 성격

1)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어떤 공동체가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있어 이 공동목적을 달성키 위하여 두사람 이상이 과업을 분담하여 협동하는 사회체제이다.

2) 조직의 성격:
1. 공동체가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있어 이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존재한다.
2. 목표를 향하여 일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며 능률적인 성취를 위하여 여러사람이 협동한다.
3. 협동하여 일을 하되 종적으로는 계층화하여 명령의 지시와 집행등의 역활을 분담하고, 횡적으로는 분화되어 업무를 분담한다.
4. 상호협동하는 사회체제이면서 또한 외부 조직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 유지하는 개방체제이다.
5. 조직 구성원들의 개성적 요구는 조직의 요구에 따라 통제, 조정되어 행동하도록 규범과 규칙을 지니고 있다.

2. 교회음악활동집단의 조직유형
교회는 그리스도의 복음선교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교회음악 활동집단은 이 목적을 위하여 음악을 통하여 믿지 않는 사람에게 복음을 받게하고 기독교의 입장에서 교화와 영성훈련을 시킨다.

3. 교회음악활동집단 운영기구 조직
1) 교회음악활동집단의 특색
(1) 교회가 갖고 있는 동일한 목적을 갖는다.
(2) 조직 구성원을 가지고 있다.(교수집단, 학생집단, 사무집단, 고용원집단 등)
(3) 연주는 하나님이 주관하시고 교육 및 활동의 과업은 인간이 인간을 가르치는 인간조직이다.
(4) 과업수행을 위하여 전문성과 자율성이 요청된다.
(5)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계층제의 통제구조를 갖는다.

2) 교회음악활동집단 운영조직
업무분장조직: 어떤 집단의 `장' 한사람으로는 방대한 업무를 처리할 수 없어서 자기의 책임과 권한을 부하 직원에게 위양하여 통제하는 계선조직형태의 기능적 분업체제를 말한다.

3) 계층제의 정의
최고책임자 단일화: 조직의 효과성은 한사람의 최고책임자를 가질 때 중대하며 많은 지도자가 있는 조직이라도 그중 어떤 한 지도자가 조정 책임자가 되어야한다. 이것은 마치 인체에서의 두뇌가 하는 기능과 같다.
계층제란 어떤 일의 목적 성취를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 간에 계층을 설정하여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각 계층 간에 책임을 부여하여 명령과 복종, 그리고 지휘감독의 체계를 확립하는 것을 말한다.

4) 계층제의 필요성
1. 하향 명령의 통로가 된다.
2. 상, 하향 의사전달의 통로가 된다.
3. 유고시에 권한 위임이 된다.
4. 행정목표를 설정하여 업무 분담을 할 수 있다.
5. 유고시에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

5) 통솔의 범위
통솔의 범위란 한사람의 상관이 유효 적절하게 거느릴 수 있는 직속 부하의 수를 말하는데 통상 관리자는 3-9명 감독자는 10-30명 선이다.(Ralph Davis)

6) 성서에서 본 기구조직 이해
다윗왕은 레위사람을 세워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 여호와를 칭송, 감사, 찬양케 하였고(역대상 16:4, 6:31) 각종 악기를 울려서 즐거운 소리를 나게 하라(역대상 15:16)는 등, 인간의 두뇌와 같은 행정 수반의 역활을 하였고, 다음으로 레위인 족장인 그나냐는 노래를 주장하여 사람들에게 가르쳤고(역대상 15:22), 그 다음으로 레위사람 요엘의 아들 헤만과 그 형제중 베레야의 아들 아삽과 그 동족, 므라리 자손중 구사야의 아들 에단을 세웠다(역대상 15:17). 헤만과 아삽과 에단은 노래하는 자이면서 놋제금을 크게 치는 자요(역대상 15:19), 헤만이 직무를 수행할 때 아삽은 헤만의 우편에서 직무를 수행하였고 에단은 좌편에서 협동하여 직무를 수행하였다(역대상 6:9, 44). 헤만과 아삽과 에단 다음으로 여러 비파 주자들(역대상 18:20)과 수금을 타서 음을 맞추어 주는 여러 인도자들이 있었다.(역대상 15:21) 상기한 내용을 통하여 직무의 분담이 잘 이루어 진 것을 알 수 있다.

V. 인사배치 및 직무범위
1. 교회음악학교
1) 담임목사
담임목사는 예배집례자로서 6개월 내지 1년간의 설교제목을 미리 계획하여 음악목사에게 주어 설교 주제에 맞는 예배음악을 준비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주일의 예배음악(회중찬송)을 음악목사와 상의하여 선택한다.
담임목사는 교회전체의 행정수반으로서 교회음악학교의 교육목표, 경영목표 및 경영방침등을 통괄하되, 꼭 해야할 우발적인 사항이나 새로운 업무만을 감독, 처리하고 일상 반복되는 사항은 교회음악과 신학으로 수련된 하위자(교감)에게 위임하는 것이 좋다.

2) 음악목사
음악목사는 교회음악 전문인, 유능한 행정가, 다양한 교육자, 진정한 하나님의 사람 끊임없이 연구 노력하는 자, 좋은 교육적 배경을 가진자, 지도력이 있는 자여야 한다.
음악목사는 성가대의 지휘자로서 음악적 기술을 연마하고 새로운 작품이나 논문을 연구하며, 교회 전체의 음악프로그램을 총괄한다. 성가대를 지도하고, 반주자, 독창자, 회중찬송교육등을 담당한다. 또한, 교회음악직원들과 교회 모든 위원들과의 모임에 대표하여 직무를 수행한다.

3) 오르가니스트
교회음악 전문인으로서 오르간 및 피아노 실기에 능하여야 하며 음악이론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여 초견, 전조, 이조, 반주법, 건반화성, 즉흥연주를 할 수 있는 자라야 한다.

4) 교회음악교사
교회음악을 전공한 자로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하고 신학과 성서적인 배경에서 성장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 교육자이며 지도력이 있는 자라야 한다.

5) 직원회
직원회란 학교운영의 책임자인 교장이 학교경영의 방침을 경영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기타 중요사항을 결정함에 있어서 교직원의 통합된 의견에 따라 민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설치한 것이므로 교장이 직원회의 결정이 부당하거나 법령에 저촉된다면 이를 거부할 수 있다. 그러나 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의결된 것은 교장이 충실히 따라야 한다.

6) 각종 위원회

(1) 음악교육위원회
-직무: 교회음악학교와 성가대를 통괄하여 음악위원회와 교육위원회를 합친 것을 말한다. 교회음악학교와 교회음악 연주활동 집단의 운영을 위하여 직원회, 기획위원회, 인사위원회, 교과과정위원회, 음악교육위원회(음악위원회), 예배위원회, 선교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 등을 둘 수 있다.
교회음악부 안에서 무급봉사원을 임명할 권한이 있고, 유급직원을 고용하기위한 추천과 해고를 의뢰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종 결정은 당회에서 한다. 또한 예산 결정, 장비 구입, 성가대의 여러가지 사업, 악기 사용에 관한 문제 등에 발언권이 있고 회중의 소리를 반영한다.

-구성원: 교회음악에 조예가 깊은 사람들로 구성되며 음악목사를 위원장으로 하여 당회직원인 장로 1인과 회중대표 1인, 각 성가대장 1인씩, 각 성가대 지회자 1인씩, 교회 교육위원중 1인, 예배위원중 1인, 선교위원중 1인 등으로 구성되며 교회의 규모에 따라 5-15명 선으로 구성하면 좋다.

2. 성가대
1) 지휘자(음악목사)

2) 반주자(오르가니스트)

3) 성가대대장
성가대의 대장은 지휘자의 과다한 행정적인 업무를 돕기 위하여 성가대의 활동을 기획하고 성가대의 임원들과 함께 성가대의 업무를 추진한다.

4) 총무
성가대의 대장을 도우며 유고 시 대신한다.

5) 회계
금전출납을 취급한다.

6) 서기
출, 결석을 기록하고, 회의록을 기록, 작성한다.

7) 도서위원
악보를 주문, 수선, 보관, 분류, 분배한다.

8) 예복위원
예복을 보관, 세탁, 분배, 수선, 구입한다.

9) 봉사위원
연습 시간 마다 다과를 준비하여 봉사하고 성가대원들의 길흉사를 보살핀다.

10) 관리위원
성가대 연습을 위하여 악기, 시설, 오디오등을 관리한다.

11) 홍보위원
성가대의 행사나 연주활동, 성가대 자체의 계획이나 일들을 교회의 내외에 알린다.

12) 출판위원
성가대에서 필요한 유인물, 악보, 연주 프로그램, 포스터, 주보 등을 출판한다.

13) 연주위원
연주를 위하여 기획, 활동하며, 마칠 때 까지 지회자를 도와 성공적인 연주를 할 수 있도록 한다.(주일예배찬양도 연주활동에 속한다)

14) 사회위원
성가대의 모든 사회적 기능을 계획하고 주선하며, 내방하는 여러 음악단체를 접대하는 일들을 담당한다.

15) 회원위원
새 대원을 증원하고, 증원된 대원을 소외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보살피며, 성가대원의 자리를 지휘자의 지시에 따라 배치한다.

16) 상담위원
성가대원 간에 발생하는 법적인 문제와 심리적, 가정적, 생활적인 문제등을 상담한다.

17) 역사 및 연감위원
성가대의 역사와 연감을 만든다.

VI. 지시, 조정, 보고

1. 지시(Directing)
지시는 지휘, 명령이라고도 한다. "본질적으로 상위자의 의지에 의하여 지도되고 통제되어 움직이는 권한"이다. 지시는 행정과정의 4단계로서 상의 하달 시 명령사슬의 순서를 지켜야 한다.

2. 조정(Coordinating)
조정이란 "공도의 목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행동의 통일을 기하도록 집단적 노력을 순서있게 배열하는 것"이다.
조정은 세단계의 과정으로 구분하는데 우선 모든 구성원의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것이고, 구성원 각자가 전체의 계획을 알아야하고, 각자가 계획에 따라 행동하려는 의도를 품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3. 보고(Reporting)
보고란 "최고 행정 책임자가 하위 직원들에게 작업의 진전 상황을 알리는 것으로서 기록, 조사연구, 감독을 통하여 자기 자신은 물론 하위 직원들에게 그 상황을 알리는 것"이다. 보고도 일종의 의사전달의 유형의 하나로써 반드시 진실성과 사실성이 존재하여야 한다. 보고의 유형은 공식보고, 비공식보고, 구두보고, 문서보고, 정기보고, 특별보고, 재정보고, 통계보고 등과 같이 목적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기도 한다.

VII. 예산
1. 예산의 개념
예산이란 필요로 하는 경비를 위하여 수입과 지출을 예정하여 화폐로 표현한 것이다

2. 예산의 원칙(F. Neumark의 전통적 원칙)
1) 예산공개의 원칙: 예산이 성립되면 교회는 지체없이 교회회중에게 공개해야 한다
2) 예산 명료의 원칙: 누구나 알기 쉽게 분류 정리되어야 한다.
3) 사전의결의 원칙: 예산집행이 이루어지기 전에 예산위원회, 당회, 제직회(직원회), 공동의회(사총회; 교회예산 최고의결기관임)의 순서에 의하여 의결되어야 한다.
4) 예산엄밀의 원칙: 예산과 결산이 거의 일치가 되어야 한다.
5) 예산한정성의 원칙: 정해진 목표를 위하여 정해진 금액을 정해진 기한 내에 사용하여야 한다.
6) 예산단일의 원칙: 교회예산은 하나로 존재한다.
7) 예산통일의 원칙: 모든 예산은 한데 합쳐져서 지출되어야 한다.
8) 예산완전성의 원칙: 모든 수입과 지출은 예산에 계산되어야 한다.

3. 예산의 분류
1) 품목별 분류
지출의 대상을 중심으로 분류하는 방법(인건비, 여비, 운송비, 등)
2) 기능별 분류
교회의 주요 기능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수입: 십일조, 주정헌금... 지출: 예배비, 교육비, 관리비, 전도비...)
3) 사업계획 및 활동별 분류
사업계획별로 분류하는 방법. 계획서에 의하여 여러가지의 예산서가 작성된다.
4) 경제성질별 분류

4. 예산의 과정
1) 회계년도: 통상 12월에 시작하여 다음해 11월까지를 회계년도로 정하는 교회와, 12월 2째주 까지 예산편성을 끝내고 다음 해 1월 부터 시작하여 당해 12월에 끝내는 교회가 있다.
2) 예산의 편성: 예산의 과정은 "편성, 심의, 집행, 감사"의 되풀이인 것이다. 예산편성은 당해 회계년도가 시작되기 훨씬 전부터 시작된다. 예산편성지침서를 하달하면 각 부처에서는 작성한 사업계획서에 의하여 예산표를 만든 후 예산요구서를 작성 이것을 교회 사무실을 통하여 재정부에 제출한다.
3) 예산의 심의: 교회의 예산심의는 특별 제직회에서 이루어지며 교회음악부의 사업계획도 이때 설명되어져 전폭적인 지지를 얻어야 한다.
4) 예산의 집행
각 부처는 배정 받은 금액 이상의 지출이 없도록 하고 지출의 균형과 적자 방지를 위하여 각 부처에 매월 배정되어야 한다.
5) 회계검사
예산을 합법적으로 집행하였는가를 확인 검증한다.

VIII. 운영
1. 운영에 대한 정의
어떤 집단이나 조직체가 그들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고 가능한한 최소한의 노력, 비용, 시설 그리고 최소한의 시간으로써 최대의 성과를 얻기 위하여 조직체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협동하도록 지도하고 격려하여 영향력을 주는 과정이다.

2. 교회음악학교 운영방침
1) 회중교육
(1) 저녁기도회모임: 수요기도회나 주일저녁기도회 시작전 30분 내지 한시간 정도 찬송가를 아름답게 부를 수 있는 방법과 교회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술과 이론적인 것들을 교과내용으로하여 회중음악교육을 행할 수 있다.
(2) 계절대학방법
학교방학기간을 이용한 계절대학과 같이 16일동안 계속하여 하루 3시간씩 수업을 한다.
(3) 학기제방법
일반학교의 개학과 방학때를 같이하여 16주 동안 한주일에 2-3시간의 수업을 받는 방법이다.
(4) 주일을 이용하는 방법

2) 성가대 교육
교회봉사자로서의 책임을 이행할 능력자로 기르기 위하여 일년 내내 주중 하루를 택하여 3시간 이상을 교육시키는 전문화 교육이다.

3. 성가대의 운영방침
1) 교회음악인들 자신의 조직화
(1) 성가대 지휘자
가. 일하는 장소: 지휘자의 집이나 교회등에 일할 수 있는 일정한 사무실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사무실에는 건반악기, 책상, 칠판, 서류함, 타자기, 참고서적등을 구비하는 것이 좋다. 서류함에는 악보, 신간 교회음악서적들, 교회음악 프로그램에 관한 기록, 성가대일지, 출석부, 신상카-드, 역사기록부, 주보, 공문서등이 정리, 분류되어 있어야 한다.

나. 일하는 시간: 적어도 하루 한시간 이상 성가대 운영을 위하여 일하고 전공 분야도 한시간 이상 연습한다. 교회음악문헌을 연구하고 레코드를 감상하며, 새음악의 연주회나 음악예배에 자주 참석하고, 출석카드에 의하여 결석자를 자주 접촉하고, 새대원과 대화하며, 성가음악을 작곡, 편곡한다.

다. 일하는 방법: 교회음악철학의 바탕위에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목표를 세운다.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구상한다. 여러사람의 지혜와 재능을 활용한다. 계층제 기구조직을 한다. 메모지를 사용하여 일의 우선 순위에 의한 기록을 한다.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표시를 잃지 않는다.

(2) 성가대 반주자
지휘자와 같이 일할 장소와, 시간, 방법등을 조직화한다.

2) 성가대원을 위한 배려
성가대가 잘 운영되려면 대원의 출석율을 높혀야 하며 그것을 위하여서는 성가대원 되기를 열망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우선 교회음악인들을 조직화 하고 성가대원들에게 잇점을 주어야 한다.

가. 음악적인 이점: 음악을 즐겨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음악이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켜 주도록 노력한다. 정기 연습시간을 이용하여 교안을 잘 작성하여 교육시킨다.

나. 영적인 이점: 성경말씀으로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은 자로 성장하도록;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생의 제일의 목적이되도록 교육한다.

다. 사교적 이점: 그리스도 안에서 성가대원 간에 서로 교제하며 사귀는 것이 어떤 다른 세상 사람과의 사귐 보다 고귀하게 느껴지도록 한다.

라. 정서적인 이점: 감정이 풍부한 원만한 성격을 지닌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장이 되게 하며 '성가대=즐거운 곳'으로 연상되도록 한다.

마.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지식과 문제해결을 위한 조언을 주도록 한다.

3) 성가대의 구성 및 기구조직
(1) 성가대의 크기
회중 수가 30명 이하일 때는 회중 찬송을 장려하고 100명이 넘으면 성가대를 조직한다. 1,000명의 교회에서는 50-100명의 성가대원이 바람직하다.

(6) 성가대원 모집방법
예배의 광고시간에 알리는 방법과 교인 명부를 조사하여 개인면담을 하는 방법등이 있다. 1월초(성탄절행사 이후), 5월초(부활절행사 이후), 9월초(추수감사절행사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계획적인 모집을 하도록 한다. 구두광고, 게시판광고, 포스터, 주보등을 통하여 모든 회중이 교회음악조직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도록 만들며 합심하여 증원에 동참하도록 노력한다.

13) 성가대 음악선택
성가대의 능력에 맞고, 예배나 교회행사에 적절하며, 회중들에게도 적절하고, 가사가 기독교적이며, 음악적 요소가 기독교적 정서에 적절하여야 한다.

23) 지휘자와 반주자의 협동
지휘자는 무슨 곡이든지 반주자에게 미리 곡을 주어 연습하게 하고, 반주자는 정성껏 준비하였다가 합창 연습 전에 함께 새음악을 연구하여 식견을 같이 하도록 한다.
찬양대소식 게시판 게시물 목록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57 2011년 찬양위원회 자체세미나 박태영 2011/01/02 5412
56 2010 찬양위원회 가족수양회 박태영 2010/08/29 5317
55 2010 찬양위원회 조직 및 예결산 박태영 2010/01/03 5507
54 2010찬양사역 지원 박태영 2009/12/02 5191
53 찬양의 의미, 찬양의 이유, 찬양의 자세 1 박태영 2009/07/31 11023
52 성경에 나타난 교회음악 3 박태영 2009/07/31 7917
51 찬양행정에 대한 글 박태영 2009/07/31 5521
50 예배에서 여성의 역할 업시키기 박태영 2009/07/31 4986
49 악보 연구(지휘자를 위한 기술) 박태영 2009/07/31 5341
48 ⊙ 찬양사역자의 영적인 훈련 ⊙ 박태영 2009/07/31 5308
47 찬양대의 소명의식 박태영 2009/06/14 5195
46 2009하반기 찬양대원추가임명 추천 1 박태영 2009/06/04 5199
45 찬양대원에게 거는 기대 박태영 2009/05/03 5212
44 부활절칸타타 사진 찬양자료실에 올립니다^^ 박태영 2009/04/20 5053
43 수고에 감사, 축복합시다 박태영 2009/04/15 4898